자주하는 서핑질문

서핑은 어짜피 물에 젖는 운동입니다.  폭우가 쏟아져서 눈을 못뜨는 정도가 아니라면 정상 운영됩니다.

1. 만15세 미만은 부상시 서핑샵에서 가입한 보험처리가 안됩니다. (타 서핑샵도 모두 동일), 그렇다고 15세 이상만 받는다고 하면 속이고 오시는 부모님들이 많아 아예 성인만 받기로 하였습니다. 
2. 파도에서 보드를 단단히 잡을수 있는 힘이 부족할시 타인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3.타인과의 사고시, 사고 당사자와 1:1로 해결 가능한 성인이어야 합니다.
4.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레저는 본인의 의지와 능력으 로 여유를 즐길수 있을때 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김강사 블로그글: 한국의 어린이 서핑에 대한 문제점, 생각정리(클릭)

저희 등록(기초)강습은 정해진 시간(변동)에 딱 맞춰 시작됩니다.
-안전교육: 안전수칙 및 서핑룰 설명 (약 10~15분)
-자세시범: 패들자세, 테이크오프자세 (10분)
-해변 이동 후 지상훈련 (10분 이상)
-입수 후 실전교육 (당일 회원 수준에 따라 달라짐)
-교육종료 후 최소 2시간 개인연습 시간을 보장하며, 정 말 바쁜 성수기 토요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종일 이용 가능합니다.

일년에 수십명씩 유튜브 등을 통해 저를 접한 초보 서퍼들의 레벨업 강습 문의를 받습니다. 그렇게 알아 본 대다수의 초보서퍼들이 가진 문제점은 저희 렛미서 프에서 진행하는 등록강습을 통한 기본기 훈련만으로도 대부분 해결됩니다. 서핑은 한두번 만에 쉽게 잘타 는 운동이 아닙니다. 잘타는 서퍼들도 초보때는 기본기 훈련을 확실히 했습니다. 기본기 훈련은 평생 하는것이 아니라 처음 몇 달간 만 꾸준히 열심히 해 두시면 이후로는 몸이 그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서핑을 쉬다 다시 시작하더라도 금방 전 과 같이 회복하게 됩니다. 시간당 10만원짜리 레벨업강 습으로 기본기가 안되서 생기는 문제를 요령으로 해결 하길 원하신다면 그렇게 가르쳐 주는 강사에게 가시면 되십니다만, 그 요령도 경력없는 강사는 잘 가르쳐 주 지 못합니다. 서핑은 요령만으로 하게 된다면 언젠가 분명히 사고를 접하시게 되고 그 사고는 본인 및 타인 의 보드 파손 또는 부상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렛미 서프에서는 기본기 훈련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요령은 필요에 의해 강사가 판단하여 가르쳐 드립니다.
중급자 이상의 강습의 경우, 등록된 회원님들의 기본 혜택으로 비용없이 원포인트 레슨을 해 드립니다.

처음 등록강습정도와 매우 기초적인 서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바다의 수심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깊은 부분이 중간중간에 존재할 수 있으므로 수영을 하지 못한다 면 물에 뜰 줄은 아시는 것이 좋으며, 초보수준 이상의 서핑시에는 안전장비인 리시코드가 끊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영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저희 렛미서프에서는 샴푸, 린스, 바디워시,, 헤어드라이기가 제공됩니다.
수건과 선크림은 개인지참 하셔야 하며,
슬리퍼나 쪼리를 가져오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필요하신경우 개인세면도구(치약칫솔 폼클렌징)를 준비해 오셔야 합니다.

네 서핑은 매우 힘든 운동입니다.
특히, 서핑보드 위에서 패들을 하는 동작은 물에 있는동안 수백 수천번씩 해야하기 때문에 서핑 후에는 상체거의 모든곳에 피로가 쌓입니다.
또, 물에서 하는 운동의 특성상 물이 체온을 떨어트리는 냉각수 역할을 하여 지상에서 하는 운동보다 덜 지치는 것으로 느껴져서 한번에 피로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퍼들이 서핑후 고기를 안먹으면 죽을것 같다하는 이유)

안경을 끼고 서핑을 하시는 분들은 주로 렌즈를 착용합니다.
렌즈를 착용하고 서핑을 하실때는 물속에서 눈을 뜨지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렌즈가 빠집니다.) 도수가 있는 고글 또는 수경도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멋을 중요시 하는 레저스포츠의 특징상 아무도 그렇게하지 않습니다.. (남성들이 삼각수영복만 입고 서핑을하지 않는 이유와 조금 비슷)

동해안에서 가끔 잡혀 올라오는 상어는 사람을 잡아먹을 만큼 크지 않았으며, 아직까지 한국 동해안에서는 단 한번도 상어물림 사고가 없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상어공격 확율이 높다는 하와이에서도 상어 물림 확율
이 20만분의 1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셀카찍다가 죽는 확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해파리는 보통 여름 고온수기에 많이 발견이 되는데,
보통은 독성이 강하지 않은 해파리(보름달물해파리)라 약간의 가려움 정도로 끝나지만, 가끔 독성이 강한 녀 석들(노무라입깃해파리,커튼원양해파리)등은 많이 따 가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서핑하시는 구역에 독성이 강한 해파리가 다수 보일경우, 김강사가 잡아 내고는 있으나, 모두다 확인하기는 당연이 힘듭니다. 보통 서퍼들은 해파리에 그냥 쏘이면서 서핑을 합니다.

파도는 타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파도를 타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단련해야하는 훈련방법(기본기)들은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기(서핑체력)가 완성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혼자 힘으로 파도를 잡아 탈 수 없고,  서핑 룰과 매너를 숙지 하셨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문제가 생길수 있기도 합니다.

서핑은 익스트림 스포츠인 만큼 어디든 다칠수 있으나 초보때 있을수 있는 사고만 적어 보겠습니다.
1.잘못된 자세로 인한 어깨,허리 부상
2. 서핑보드에 부딧치는 타박상 (내보드 또는 타인의 보드)
3.서핑보드에 의한 쓸림 (슈트를 입거나 워터레깅스 또는 허벅지까지오는 수영복 으로 예방 가능)
4.서핑보드에서 뛰어 내려오다가 생각보다 얕아서 발목 부상
5. 서핑보드위에서 머리부터 다이빙을 하다가 생각보다 얕아서 목부상 (절대 다이빙 금지)
6.서핑보드에 업드린 상태에서 파도가 넘실대다 충격으로 갈비뼈 부상(초보병)
7.하반신마비.
 – 드물지만 전 세계적으로 서핑을 하다가 척추에 손상을 입어 하반신 마비가 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국내에도 몇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시면 배우시게 되는 기초동작인 ‘테이크오프’  1번동작에서 잘못되어 2번으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허리에 데미지가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꼭 배우신대로 자세를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 6번(초보병)을 제외한 나머지는 강사의 말을 잘 따르고 조심하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보병은 저희 렛미서프에서는 1년에 한명 정도씩은 나오는것 같습니다. 보통 2주~한달 정도 기침하면 아픈 정도입니다.
렛미서프는 사업장의 장비불량 등의 관리소홀 문제로 인한 사고 외
기타 사고에 대하여 보상하지 않으니 꼭 강사의 말을 잘 따라 주시고 골밀도를 높히기 위해 칼슘 많이 드세요..